쿠팡파트너스 일환으로 일정 수수료를 제공 받습니다.
본문 바로가기
728x90

 

구글 서치콘솔 내 색인 생성 요청을 통한 구글 유입량 늘리기, 구글 서치 콘솔 색인 요청 방법

출처 픽사베이

 

티스토리를 시작하신 분들이라면 내가 작성한 글이 구글, 네이버, 다음 등 검색엔진에 잘 노출이 되어 많은 분들이 작성한 글을 읽기를 바라고 있죠. 하지만 검색엔진에 노출되는 것이 그렇게 쉬운 일은 아닌 것 같습니다. 

728x90

 

저도 그렇고 많은 분들이 네이버 검색을 주로 사용하다보니 네이버 블로그에 비해 티스토리가 검색에서 밀리는 것은 어쩔 수 없는 현실이지만 그래도 최대한 많은 유입을 위해 노력해야겠지요.

필자의 티스토리 블로그 같은 경우에는 다음에서의 유입이 가장 많고, 그 다음이 네이버와 구글 검색 순으로 유입이 많습니다. 

카카오톡에 유입이 많은 건 아마도 검색 후 다음에 보기에 위해서 카카오톡 나에게 보내기를 활용해서 그런 게 아닐까 싶습니다. 필자도 나중에 봐야 할 정보 같은 경우에는 카카오톡 나에게 보내기를 이용해 링크를 보내 두고 다시 보는 경우가 많다 보니 그런 것이 아닐까 추측만 할 뿐입니다. 

 

하나의 글을 작성하기 위해서 적게는 30분에서 많게는 2시간여까지 걸리기도 하는데 이렇게 정성스럽게 작성한 글을 나만 볼 수는 없죠? 그럼 해야하는 일이 바로 구글과 네이버 같은 검색엔진에 색인 생성 요청을 해 검색 유입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색인 요청을 하지 않아도 검색 유입이 되지만 뭐라고 해보고 싶은 초보 블로거의 노력이라고 할까요..

 

그래서 블로그에 글을 작성하고 항상 하는 것이 수동으로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와 구글 서치 콘솔 색인 생성 요청을 하고 있습니다. 자동으로 등록되기도 하지만 구글 서치 콘솔 URL 검사를 해보면 자동 등록되는 페이지도 있지만 아닌 경우가 더 많았습니다. 그래서 글 작성 후에는 수동으로 등록해주는 일을 잊지 않고 하고 있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에서 수동으로 색인 생성하는 방법은 URL검사를 통해서 색인 생성 요청을 하는 방법과 구글 서치 콘솔 내 색인이 형성되지 않은 페이지를 통해 색인 생성을 요청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 구글서치콘솔 https://search.google.com/ > URL검사 > 티스토리 포스팅 주소 입력 > 색인 생성 요청 

 

 

구글서치콘솔 https://search.google.com/  > 페이지 > 색인이 형성되지 않은 페이지 > 사유 선택 > 돋보기 아이콘 > 색인 생성 요청 

 

 

위의 두 가지 방법 중 편한 방법으로 구글 서치 콘솔 색인 생성 요청한 후 잠시 로딩 시간을 기다리면 '색인 생성 요청됨'이라는 메시지가 뜨고 이 메시지까지 확인했다면 색인 생성 요청 단계는 마무리되었으니 나머지는 구글 서치 콘솔에 맡겨두면 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