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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인 전자증명서 등록] 인터넷 등기소 법인 전자증명서 등록 방법

출처 pixabay

인터넷 등기소를 통한 법인 설립이 완료된 후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등기소에 방문하는 일입니다. 

 

등기소에 방문하여 법인이 전자신청을 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등기 신청 전용 법인인증서인 전자증명서와 법인등기부등본이나 법인인감증명서를 무인발급기로 발급받을 수 있는 법인인감카드를 발급받아야 편리하게 법인 운영을 할 수 있습니다.

 

등기소에서 발급받아온 전자증명서는 발급받은 날로부터 10일 이내에 인터넷등기소(https://www.iros.go.kr/)에 접속하여 전자증명서 이용등록을 완료하여야 합니다. 

 

출처 pixabay

전자증명서는 법인 인감도장과 인감증명서를 합친 것과 같은 인증서로 등기소를 방문하지 않고 인터넷등기소를 통해 온라인으로 등기를 신청할 때 필요한 본인 인증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법인 본점 주소나 정관을 변경하거나 하는 경우 등기소를 방문하지 않고 인터넷등기소를 통해서 손쉽게 변경 등기가 가능한 인증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인터넷등기소를 통한 법인 설립을 해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인터넷 등기소의 신청서 작성은 365일 24시간 가능하지만 신청서 제출은 등기소 업무시간과 동일한 평일 9시 ~18시에만 가능합니다. 온라인 등기 신청 시 미리 작성해두고 업무시간에 맞추어 제출하면 편리할 것 같습니다. 

 

신형 전자증명서 발급비용 3천원

필자가 2022년 4월 13일에 법인 설립 완료 후에 인천 등기국에서 발급받아온 법인 전자증명서입니다.

2021년 9월 24일 이후 발급되고 있는 신전자증명서(발급비용 3,000원)입니다.

 

기존의 전자증명서는 발급비용이 15,000원인 것에 반해 많이 저렴해졌습니다.

대신 보안 기능이 없고 법인 인감증명서를 발급할 수 없으며, 기간 만료 갱신(3년마다) 인터넷 등기소가 아닌 직접 등기소를 방문해야 하는 등 기존 전자 증명서와 차이점이 있습니다. ※ 법인 인감증명서는 법인인감카드로 발급 가능.

 

 

 

 

그럼 인터넷등기소(http://www.iros.go.kr/)를 통한 법인 전자증명서 등록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인터넷등기소(http://www.iros.go.kr/) ->법인등기 -> 전자신청. 

 

2. 전자증명서 등록 및 관리 -> 이용정보 관리 클릭.

 

3. 모든 항목 동의 클릭. 

 

4. 처음 접속 시 보안토큰 관리 프로그램 설치가 필요 -> 확인 클릭 -> 실행. 

 

 

5. 컴퓨터 USB 포트에 UBS전자증명서 꽂아주기.

 

 

6. UBS 드라이브 선택 -> 사내이사(대표이사) 인증서 암호 입력. 

 

 

7. 법인이 사용할 아이디 및 비밀번호 이메일, 휴대전화 번호를 입력.

 

 

8. 전자증명서 등록 완료.

 


이상으로 법인 전자증명서에 관한 정보와 인터넷등기소를 통한 전자증명서 등록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등기소에 방문하여 발급받은 전자증명서는 10일 이내에 인터넷등기소를 통한 등록을 하지 않으면

다시 등기소 방문하여 같은 일을 반복해야 한다는 사실 잊지 마세요!!


잘 보셨다면 따뜻한  댓글과 공감 환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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